진료과목 | 신경과질환
NEUROLOGICAL DISEASE
신경과질환
알아두면 유용한 신경과
인체의 신경계는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로 크게 나뉘어집니다. 중추신경계는 두개골(머리뼈)이나 척추(등뼈)와 같이 단단한 뼈조직 안에 보호받고 있는 대뇌(큰골) 소뇌(작은골) 뇌간(숨골) 및 척수(등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말초신경계는 중추신경계로부터 갈라져 나오는 신경 연락망을 뜻하는데, 머리 부분에 분포하는 12쌍의 뇌신경과 몸통과 팔, 다리에 분포하는 31쌍의 척수신경 및 이들 신경의 지배를 받는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경계에 발생하는 질환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임상과목이 신경과입니다.우리나라에서 1983년도 이전에는 신경계 질환에 관심이 있는 일부 내과 혹은 정신과 전문의가 신경과 진료를 하여왔으나 1983년도부터 법적으로 독립된 전문과목으로 공인되었습니다.
신경과에 오셔야 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통
두통은 이마에서부터 관자놀이, 후두부, 뒷목 등을 포함하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통은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뇌졸중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뇌혈관의 병 이외에는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상태를 일컫습니다.
안면마비
크게 중추성 안면마비(뇌종양, 뇌졸중), 말초성 안면마비(말초신경계)로 나뉘며 한쪽 얼굴에 마비가 와서 입이 돌아가고 눈이 잘 잠기지 않습니다.
뇌전증
잠시동안 의식 및 기억을 잃는 증상 혹은 잠시 동안 이상 행동을 보이는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대표적인 것이 뇌전증과 실신입니다.
어지러움
어지러움은 의사 진료의 약 5%에서 6%를 차지합니다. 연령에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지만 나이가 먹을 수록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대표적인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의 주 증상은 서동증(운동 느림), 안정 시 떨림 등의 운동장애입니다.
손발저림
말초신경이나 손목에서 신경이 눌려 발생하거나 허리, 목의 문제나 그 외 다양한 신경질환 (하지불안증후군)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장애
잠과 관련한 질병을 말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불면증, 기면증 등 신경계 질환을 전문으로 다루는 신경과 전문의에 의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치매
알츠하이머병은 매우 서서히 발병하여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경과가 특징적입니다. 초기에는 주로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입니다.
기억력 저하
처음에는 최근에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다가 기억을 하지 못하는 범위가 점점 넓어집니다. 치매가 발생되는 경우 표정, 감각 등 변화가 생깁니다.
수전증
가만히 있을때는 별로 없다가 특정자세(두 팔을 앞으로 뻗고 서있는 등)에서 규칙적으로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CUSTOMER CENTER
전화예약/문의
064-805-3100
TIME TABLE
진료시간안내
·월 - 금 오전 8:30 ~ 오후 6:00
·토요일 오전 9:00 ~ 오후 1:00
·점심시간 오후 1:00 ~ 오후 2:00
주소 : 제주시 연북로 511 4층 | 사업자등록번호 : 895-92-01566 | 이메일 : amcjeju@naver.com
Copyright ⓒ 서울아산내과 | Designed and Hosting by 보구정제주 | ADMIN